공인인증서 갱신, 만료일 전에 연장하세요

공인인증서 연장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은 1년입니다.

유효기간이 만료되기 30일 전부터 만료일 사이에 갱신을 해줘야 되는데요. 갱신이란 현재 사용 중인 인증서의 유효기간 연장을 말합니다.

만약 유효기간을 초과했다면 거래하는 은행 인터넷뱅킹에서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유의 사항 :
1. 인증서를 갱신하면 기존에 사용 중이던 인증서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2. 다른 은행에서 공동인증서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 각각의 은행에서 다시 타행 등록을 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갱신 PC 방법

공인인증서 갱신은 본인이 거래하는 은행 인터넷뱅킹을 통해 가능합니다. PC에 있는 경우 인터넷 뱅킹 공인인증센터에서 갱신을 진행하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스마트폰에 있는 경우 스마트폰뱅킹의 공인인증센터에서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먼저 PC 사용자를 위한 인터넷뱅킹을 이용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농협은행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타 은행을 이용하시더라도 갱신 절차가 비슷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준비물 :
1. 인증서 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
2. 보안카드 또는 OTP 번호가 필요합니다.

농협은행 홈페이지 바로가기

1. 농협은행 홈페이지에 접속 후 우측 상단의 ‘인증센터’를 클릭합니다.

은행 사이트 접속화면

2. 인증센터에 접속 후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메뉴 중 ‘인증서 갱신’을 클릭합니다.

공동인증서 인증서 갱신

3. 갱신할 인증서(시계 모양)를 선택 후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선택합니다.

인증서 로그인 화면

4. 공인인증서 갱신 내용을 확인하고 ‘확인’을 선택합니다.

인증서 갱신 내용 안내

5. 이용자 ID 및 ‘OTP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본인인증 절차 화면

6. 본인의 성명,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를 기입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개인정보 입력

7. 저장할 위치와 ‘새로운 인증서 암호’를 설정하면 갱신이 완료됩니다.

공인인증서 새로운 비밀번호 설정

인증서 암호는 영문 + 숫자 + 특수문자를 포함해서 10자 이상이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갱신 모바일 방법

이번에는 스마트폰 뱅킹을 이용해 공인인증서 갱신을 해보겠습니다.

농협은행 스마트뱅킹 실행하기

1. 농협은행 스마트뱅킹 어플을 설치 후 실행합니다.

농협은행 스마트뱅킹 어플

2. 초기화면 우측 상단의 햄버거 모양을 클릭합니다.

농협은행 스마트뱅킹 초기화면

3. 인증/보안 메뉴를 선택합니다.

인증서 메뉴 인증/보안

4.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아래에 ‘인증서 갱신’을 누릅니다.

공동인증서 인증서 갱신

5. 갱신 안내 내용을 확인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갱신 내용 확인

6. 갱신할 인증서를 선택 후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인증서 목록

7. 본인 아이디와 성명을 확인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본인확인 절차

8. 본인의 성명,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를 기입 후 ‘확인’을 선택합니다.

본인인증 확인 화면

9. 갱신발급 확인 절차입니다. 확인을 누릅니다.

갱신발급 확인 동의

10. 인증서 비밀번호와 ‘새로운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면 갱신이 완료됩니다.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설정

고생하셨습니다. 스마트폰에 인증서가 있다면 스마트폰 뱅킹을 사용하시고, PC에 있는 분들은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만약 스마트폰, PC 둘 다 인증서가 있을 경우 한 곳에서 갱신을 합니다. 그리고 인증서 복사하기를 통해 양쪽에서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재발급 방법

공인인증서는 유효기간이 되기 전 미리 알려주며, 만료일 30일 전부터는 갱신이 가능합니다.

만약, 인증서를 분실하거나 유효기간이 만료된 경우, 공인인증서를 재발급해야 합니다. 재발급 절차란 기존 인증서의 유효기간과 동일하며 새로운 인증서를 발급하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발급하기 >

비밀번호를 분실하여 재발급을 받는 경우,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찾기 방법을 먼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찾기 >

자주 묻는 질문

사용 중인 공인인증서가 만료일이 지났는데 갱신이 가능한가요?

만료일이 지난 인증서는 갱신 및 사용이 불가합니다. 거래 중인 은행 > 인터넷뱅킹에서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 메뉴를 통해 재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인증서 갱신 시 (에러코드 998) 나오는 경우 어떻게 해야하나요?

인증서가 은행을 통해 발급받은 인증서일 때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발급받으신 은행 홈페이지에서 갱신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