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민원발급기
무인민원발급기는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등 다양한 민원서류를 발급 하는 장비입니다. 동전이나 지폐를 사용하며, 지문인식을 통해 본인만 발급 가능합니다.
PC 사용이나 주민센터 방문이 불편하신 분들이 이용하시면 좋은데요. 2가지 방법으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확인하는 법을 알아보시죠.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조회
무인민원발급기의 발급가능시간은 주민센터의 경우 평일 9시부터 6까지 운영시간이고, 동사무소는 365일 시간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어 급할때도 바로 가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서류가 온라인으로 발급되지만, 인터넷이나 프린터가 없으셔서 주민센터를 방문하시는 고객이 많습니다. 그러나 무인발급기는 시간제약 없이 민원서류 발급이 가능합니다.
1. PC에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조회 (정부24)
정부24 홈페이지 ‘무인민원발급안내’ 에서 지역별 설치 장소와 운영시간 및 편의 기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따라서 위치조회 방법과 발급가능한 서류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위치 검색
지역과 위치를 입력한 후, ‘검색’을 클릭하세요. 해당 지역에 설치된 발급기의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상세 정보 확인
‘설치장소’를 클릭하시면 해당 무인발급기의 상세정보를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무인발급기의 운영시간은 조회한 정보와 실제 운영시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헛걸음을 피하기 위해 해당 무인발급기의 설치장소로 전화하여 운영시간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카카오맵에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조회
카카오맵의 경우 앱을 별도로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설치되어 있다면 앱을 실행 후 무인민원발급기를 ‘검색’합니다. 상세한 운영시간 확인이 필요하신 경우, 설치 장소에 안내되어 있는 번호로 문의 후 이용하면 됩니다.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시다면 카카오맵에 접속한 후 ‘무인민원발급기’ 검색 후 주변에 있는 무인발급기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단, 24시간이나 주말에도 운영하는 기기는 장소에 따라 차이가 있기에 전화로 문의가 빠르고 정확합니다.
발급 가능 서류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등 무인발급기로 받을 수 있는 서류는 100여가지가 넘습니다.
서류종류는 주민등록, 토지 지적 건축, 차량, 보건복지, 농촌, 병적, 건축, 제적, 가족관계, 교육, 수산, 국세, 건강보험, 고용 및 산재보험, 여권, 국민연금인데, 본인에게 필요한 민원서류 발급이 가능한지 확인하시고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자주묻는질문
무인민원발급기 사용법 있나요?
무인민원발급기에 동전이나 지폐를 투입한 후 단추 조작으로 서류 발급 받으면 됩니다. 본인 확인이 필요한 서류는 지문인식장치를 통해 본인만 발급가능하며 주민등록증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무인만원발급기 시간은 정해져 있나요?
운영시간은 설치된 장소에 따라 다릅니다. 주민센터는 평일 9시부터 6시까지며 동사무소는 365일 시간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으나, 일부 무인민원발급기는 24시간 운영되는 곳도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어디에 설치되어 있나요?
현재 국내에 총 5501곳에 설치되었는데, 위치 조회는 카카오맵 혹은 정부24에서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