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지고 있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가 있습니다.
인감증명서로 처리할 수 있는 부동산, 자동차 계약 등을 똑같이 처리할 수 있습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절차와 필요한 서류를 알아봅시다.
본인서명확인서 발급방법(준비물)
본인서명확인서 발급방법은 온라인과 직접 방문이 있습니다. 온라인 발급이 간편하지만 대상 조건이 있습니다.
대상 조건은, 주민센터에 직접 1회 방문 후 본인서명확인서 발급받아야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후에는 신청일로부터 유효기간인 2년 동안은 인터넷 발급이 가능하니 편리합니다.
그럼, 주민센터 방문 후 확인서를 받았다는 전재하에 인터넷 발급절차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본인서명확인서 인터넷 발급에 필요한 준비물과 수수료를 확인하세요.
발급 수수료 :
600원
준비물 :
본인의 신분증(대리인 신청 불가능)
1. 행정센터에 직접 방문 후,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메인 화면 우측에 간편 인증 또는 공동인증서 등으로 로그인합니다.
3. 로그인 후 검색란에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검색합니다.
4.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ㆍ열람에서 신고 버튼을 클릭합니다.
5. 복합인증 등록을 선택 후 등록절차를 완료합니다.
6. 복합인증 버튼을 누르고 인증을 진행합니다.
7. 주민등록 주소지를 선택 후 발급을 진행합니다. 발급이 완료됩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필요서류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에 필요한 서류들이 있습니다.
- 내국인 : 본인 신분증, 부동산 소재지 관할세무서장 확인서(부동산 계약용)
- 미성년자 : 본인 신분증, 법정대리인의 동의서
- 외국인 : 외국인등록 사실증명서, 외국인 등록증, 국내거소신고증(외국국적동포)
본인서명사실확인서 관련 문의사항은 주민센터 또는 정부 24 상담센터 연락처를 통해 문의할 수 있습니다.
정부 24 상담센터 연락처 : 1588-2188
자주 묻는 질문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일반용으로 발급이 가능한가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을 위해 사용할 구체적인 용도를 작성해야 합니다. 자동차 및 부동산 계약용과 같은 구체적인 사유가 필요합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대리 발급이 가능한가요?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법적인 효력이 있는 서류이기 때문에 어떠한 경우에도 대리발급이 불가능합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무인발급기에서 발급이 가능한가요?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무인발급기에서 출력할 수 없는 서류입니다. 따라서 주민센터나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하셔야 합니다.